10월 19일 수요일, 라틴아메리카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에 항의하는 첫 번째 지역 파업이 벌어졌다.

루시아 페레즈 몬테로(Lucia Perez Montero, 16세)가 갱단에 납치되어 강간당하고 칼에 찔린 사건이 벌어진 후 십만 명으로 추산되는 인파가 아르헨티나의 거리로 나왔다. 갱단은 루시아에게 강제로 마약을 먹이고 폭행했다. 세 명의 강간범은 그녀를 씻겨 옷을 입힌 뒤 마약중독치료센터로 보냈다. 센터는 성폭행으로 인한 외상을 발견하기 전까지 루시아를 약물남용 환자로 분류해 치료했다. 결국 그녀는 다음 날 10월 8일 사망했다.

활동가들은 10월 19일 집회를 “검은수요일(Black Wednesday)”이라고 칭했고, 이날 많은 사람들이 일터에서 나와 집회에 참여했다. 집회에 나온 사람들은 검은 옷을 입었고 “우리 중 하나라도 건드리면, 우린 전부 들고일어날 것이다.”라고 적힌 피켓을 들었다. 피해자의 오빠 마티아스 페레즈 몬테로(Matias Perez Montero)는 비통한 마음이 담긴 공개서한에서 검은 수요일을 지지하며 다음과 같이 썼다.

“우리는 용감히 거리로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 때보다 ‘한 명도 빠짐없이’ 라고 모두 함께 외쳐야 합니다. 이것이 수천 명의 더 많은 피해자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여성이 36시간에 한 명 꼴로 살해당한다.

‘검은 수요일’ 집회가 있기 바로 전날 대법원 판사 엘레나 이기톤 데 노라스코(Elena Highton de Nolasco)는 언론에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이는 페미사이드(femicide:여성살해)에 항의하는 집회입니다. 여성살해 사건은 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더 폭력적이고 더 지독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늘도 최근 18일 동안 벌어진 19건의 여성살해 사건을 보고받았습니다.”

흔히 서구 매체에서는 미소지니(misogyny)와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풍토에서 일어나는 여성에 대한 폭력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 인디펜던트 지는 2015년 아르헨티나에서 235명의 여성이 살해된 것을 다루면서 “페미사이드”를 “젠더기반살인(gender-based killings)”을 설명하는 용어로 사용했다. “젠더”로는 위와 같은 사례를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지만 “페미사이드”는 피해자들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살해되었다는 사실을 명확히 강조하기 위한 법률적이고 정치적인 용어이다.

가디언 지에서도 검은 수요일의 시위대가 “젠더기반 폭력과 살인”에 저항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젠더기반 폭력에 저항하는 캠페인이 탄력을 받았다” 고 정리했다.

검은 수요일에 라틴아메리카 전역에서 이뤄진 집회와 파업은 “젠더기반폭력”에 대한 항의가 아니다. 이날 우루과이, 파라과이, 페루, 칠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멕시코, 온두라스, 과테말라, 에콰도르, 스페인에서 합류한 수천 명이 넘는 아르헨티나인들은 여성을 상대로 한 남성의 폭력에 강력히 맞서기 위해 거리로 나온 것이다.

우리에겐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는데 목표를 둔 페미니즘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리고 남성폭력과 폭력적인 남성성, 면죄 풍토에 맞서 목소리를 높이고 용감하게 싸우는 페미니즘이 필요하다. 라틴아메리카는 세계에서 여성 살인율이 가장 높은데도, 98퍼센트의 남성범죄자들은 달아나고 수감되지 않는다. 페미니스트들이 지역의 핵심 사안으로 해당 문제와 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투쟁은 전 세계 모든 여성의 합치된 노력이 뒤따라야만 한다.

지금은 젠더중립(gender-neutrality)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 검은수요일은 여성에게 가해지는 남성폭력 종식을 위한 페미니스트 운동이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준다. 우리 모두 라틴아메리카 여성들과 같이 사안을 분명하게 말해야 할 때다.

하지만 이런 방식이 몇몇 사람들을 불편하게 한다면… 그렇다면, 페미사이드에 대항하는 라틴아메리카의 인기 있는 슬로건을 인용한다.

“불편을 끼쳐서 죄송하지만, 지금 살해당하고 있어서요.”

원제: Black Wednesday: A feminism that centers ending male violence against women @feminist current
원문 게재일: 2016년 10월 21일
원저자: 라켈 로사리오 산체스(Raquel Rosario Sanchez)
이미지 출처: http://www.ajplus.net/english/
번역: mona
편집: Miro

댓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