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남성의 남성성을 되찾고자 한 블랙 팬더 파티

196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는 마틴 루터 킹과 같은 비폭력 인권 운동가들이 별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 흑인들이 많았다. 특히 노예 제도와 짐크로 법 1 등의 분리 정책으로 인해 흑인 남성들의 ‘남성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무력화되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폭력이 가해지는 모습을 아무런 법적 대응없이 쳐다보기만 해야 했었다. 백인들은 자그마한 죄나 증명되지 않은 주장에도 흑인들에게 린치를 가하며 그들이 ‘주제를 알도록’ 하였고, 폭행당하거나 살해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흑인 남성들은 무기력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나 부인들이 강간을 당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무 저항도 할 수 없는 것은 정말 끔찍했을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1966년 휴이 뉴튼(Huey P. Newton)과 보비 실(Bobby Seale)은 블랙 팬더 파티(흑인 급진주의 또는 흑표당)를 캘리포니아의 오클랜드에서 결성하였다. 이들은 말콤 엑스(Malcom X)와 같은 흑인 민족주의자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흑인 남성들에게 동기를 부여 하고 경찰의 폭력에 저항하고자 하였다.

블랙 팬더 창립자들은 비폭력 인권 운동으로 제정된 법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지 않아 별 쓸모가 없다고 느꼈으며, 정작 법을 적용해야 하는 경찰들이 정당한 이유도 없이 흑인에게 공격을 가한다는 것도 몸소 체험하였다. 따라서 블랙 팬더들은 무기를 들고 자신들을 보호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이 린치에 겁먹어 있는 사이 부인들이 더 많은 돈을 벌어 오는 것을 지켜봐야했던” 흑인 남자들의 남성성을 되찾으려 하였다. 결국 블랙 팬더의 목표는 애초부터 여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나중에 블랙 팬더의 주요 리더가 되는 케이틀린 클리버(Kathleen Cleaver)는 남성과 여성이 각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로 싸워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블랙 팬더의 주요 인물 중 많은 이가 여성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기회를 주는 것이 남성성을 되찾기 위한 과정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믿었다.

블랙 팬더 파티에 참여하는 여성들

하지만 그렇게 이해가 상충함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후반에는 블랙 팬더 파티의 여성 수가 늘었다. 여기에는 많은 원인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과잉된 남성성과 총을 휘두르는 블랙 팬더의 이미지에 반감을 느끼면서도 많은 이들이 무기를 통한 자기 방어에 이끌렸다는 것이다. 경찰들이 흑인 거주지를 헤집고 다니는 상황에서 여성들은 “가정의 수호자” 라는 이미지에 환호했다. 1960년대에 입당한 에리카 허긴스(Erika Huggins)는 로스앤젤레스 경찰의 거듭된 폭력 행위와 정당하지 않은 괴롭힘, 무작위로 흑인을 체포하고 구속하는 모습이 쿠 클럭스 클랜의 행동과 비슷하다고 하였다.

또한 이미 흑인 인권 운동에 참여하고 있던 여성들에게도 자기 방어는 당연한 행동이었다. 예를 들어 비폭력 조정 학생 위원회(Student Nonviolent Coordinating Committee)라는 인권 운동에 동참하던 여성들도 급진적 변화를 원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인종 차별에 대항하여 싸우고 자신들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행위에 이끌렸다. 1969년부터 1975년까지 블랙 팬더 운동을 하던 캐서린 캠벨(Katherine Campbell)과 매덜린 러커(Madalynn Rucker)는 블랙 팬더 파티에 대해 아침마다 일어나야 할 이유이며 동등한 권리를 위해 싸울 수 있는 공간이라 칭하였다. 여성들이 블랙 팬더를 그 초기 목적과 달리 흑인 남성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신들이 의미있게 참여할 기회로 본 것이다.

흑인 여성 사이에서 블랙 팬더의 관심이 늘어나자 자연스레 많은 여성들이 리더십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한때에는 여성들이 블랙 팬더 파티의 60퍼센트를 장악하기도 했다. 이런 점들이 여성 팬더들에게 도움이 된 것은 맞지만, 그들의 지위 개선은 사실 남성 기반의 인프라가 무너지고 나서부터 이루어졌다. 블랙 팬더 파티의 남성 지도자 대부분이 경찰과 연방수사국의 광폭한 진압 과정에서 희생되었다. 1967년에는 뉴튼과 실이 모두 감옥에 있었고 이미 셀 수 없이 많은 남성들이 경찰에 의해 죽거나 체포를 당했다. 블랙 팬더를 공격하는 특별 수사대가 창립되었고, 경찰과 연방 수사국, 중앙 정보국 등의 부처에서 수많은 남성들을 심문하였다. 그러자 비로소 여성들에게도 승진할 기회가 많이 주어졌다.

여성들은 처음에는 비서, 조수, 일반 부원 등의 자리에서 남성을 돕는 역할을 하였다. 린다 럼스덴(Linda Lumsden)의 말에 따르면, “여성 작가들은 다른 여성들에게 남성성 보존을 위해 힘 쓰라고 격려하였다.” 다른 여성들 역시 흑인 남성들이 운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들을 충당해주기 위해 힘을 썼다. 그러나 남성 부원들이 점차 사라지면서 자연스레 여성들이 유력한 지도자로 거듭났다. 가장 먼저 블랙 팬더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여성인 케이틀린 클리버는 자신이 처음 부원이 되었을 때 블랙 팬더는 조직이 와해된 “위기 상황”에 있었다고 했다. 더 이상 부원 간에 만남도 가지지 않고 신문도 발간하지 않는 당을 위해 그녀는 자금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출처: justaplatform(http://www.justaplatform.com/tag/black-panther-party/)

출처: justaplatform (http://www.justaplatform.com/tag/black-panther-party/)

리더십을 발휘하는 여성 블랙 팬더들

여성들은 빠른 속도로 성평등을 향한 걸음을 걷기 시작했다. 애초에는 블랙 팬더의 본 목표에 자신들의 목적을 추가하는 정도였는데, 이는 자신들이 남성 부원들보다 뛰어나다는 느낌을 주지 않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오래가지 못하였다. 머지않아 블랙 팬더의 내부 잡지에 여성들이 이 혁명의 주도적 힘이며 남성들은 자신들의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논조의 기사들이 실리기 시작했다. 준 컬버슨(June Culberson)은 여성 부원들에게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주어야 한다고 말하며 현재 여성에게 주어지는 ‘팬더레트’(Pantherette)라는 이름 대신 동등하게 ‘팬더’로 불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성 역시 ‘동지’로 칭할 것을 이야기했다.

권력이 늘어나자 여성도 인권 운동에서 남성 못지않게 힘을 쓰게 되었다. 그중 제일 유명한 것은 흑인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행동주의 운동이었다. 그들은 혁명적 국제 코뮌주의(Revolutionary intercommunalism)를 주장하였는데, 이는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들에게 연대를 보내는 맑시즘의 이상을 적용한 것이다. 그들은 흑인 청소년들에게 안정적인 교육과 기타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식량 기부 운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영양권장량에 맞는 음식을 주었고, 또한 아침 식사 기부 운동을 통해 아이들이 통학 전에 밥을 먹을 수 있게 하였다. 블랙 팬더 여성들은 옷, 신발, 자켓 등을 나눠주기도 하였다. 아동 발달 센터(Child Development Center)라는 곳을 창립하여 아이들에게 공부를 시키기도 하였다. 에리카 허긴스와 같은 여성들은 무력을 이용하여 남성들과 함께 무력전을 펼치기도 하였다. 허긴스는 실과 함께 FBI에게 정보를 판 것으로 추측되는 한 위원을 고문하는 작업에도 참가하였는데, 이를 본 엘드리지 클리버(Eldrige Cleaver)와 같은 남성들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혁명을 수행할 수 있다며 남성 우월주의적인 생각을 버려야한다고 주장하였다.

블랙 팬더 파티에서 여성들의 권력이 늘어남으로써 좋은 일이 많이 생겼지만, 여성들의 존재가 조직의 본래 목표에 위협으로 다가오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흑인 아이들에게 교육과 식량을 제공하는 것은 공동체에 좋은 영향을 주었지만 경찰 폭력에 대항하자는 애초의 목적과는 달랐다. 여성들이 블랙 팬더의 이미지에 변화를 준 것이다. 또한 허긴스와 같이 힘센 여성들이 전면에 드러나면서 블랙 팬더 파티는 남성성을 되찾으려던 목표와도 다른 길을 걷게 되었다. 따라서 애초에 남성들만 모집하던 뉴튼과 실은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강한 흑인 여성들”을 찾기 시작했다. 더 많은 추종자들을 부르기 위해 사용한 수법이지만, 그래도 여성들이 존중을 받을 수 있는 기회였다. 1969년 여름에 한 남성은 여성들이 “우리보다 약한 반쪽이 아니라, 우리와 동등한 존재이며, 그들을 동등한 존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는 우리 자신, 우리의 아이들, 그리고 여성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블랙 팬더 파티의 남성 우월주의

하지만 모든 남성들이 이러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한 남성 작가는 흑인 여성들이 이기적이며 자신들이 흑인 남성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타리카 루이스(Tarika Lewis)라는 여성은 처음으로 공식적인 여성 임원이 되었는데 그의 지시는 항상 무시 당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결국 ‘마초적’ 남성의 모습이 되어야 했다. 또한 아싸타 샤쿠르(Assata Shakur)라는 여성 임원은 공격적이고 자극적인 어법을 구사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되새기었다. 블랙 팬더 파티의 성 차별은 명백하였다. 후에 회장으로 취임하는 엘레인 브라운(Elaine Brown)은 “목소리를 높이는 여성들은 천민 취급을 받았고 지도적 역할을 하려는 여성은 반동적이며 남자를 싫어하는 레즈비언 페미니스트 백인 여자들”과 같은 취급을 받았다고 말했다. 남성으로부터 존중 받기 위해서 블랙 팬더의 여성들은 “남성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밖에 없었다. 여성들은 남성의 가면을 쓴 모습으로만 존중을 받고 여성의 모습으로는 무시를 당한 것이다.

남성 지도자들과의 주도권 싸움 말고도 여성들은 육체적인 폭력에도 저항해야 했다. 1970년대 중반, 정부의 탄압이 심해지며 내적인 갈등이 생기자 뉴튼을 비롯한 많은 임원들은 블랙 팬더의 본래 취지에서 멀어지고 마약과 술에 의지하게 되었다. 심지어 뉴튼은 여성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기도 했으며 많은 남성이 여성을 성적인 도구로 취급하였다. 여성들이 자신들과 “동등한 존재”라고 말하였으나 동시에 여성들이 자신들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바랐다. 실은 블랙 팬더 파티의 이미지를 생각해, 여성에게 폭력을 가하고 여성을 성적인 도구로 취급하는 남성들을 훈계하였으나 이는 단지 체면을 위한 일이었다. 역사가 로빈 스펜서(Robyn Spencer)의 말에 따르면 남성 지도자들이 개인적으로는 굳이 여성을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는 규칙을 따르지 않았다고 한다. 생각이 바뀌기 전의 엘드리지 클리버는 여성의 몸이 정치적 성공에 대한 보상이라고 말한 적도 있다. 결국 성평등을 외치는 남성 지도자들의 모습은 정작 중요한 논점을 묻어 버리기 위한 모습일 뿐이었다.

젠더 갈등으로 무너진 블랙 팬더 운동

1970년대 중반에 블랙 팬더 파티는 사라졌다. 물론 정부의 탄압에 의해 사라졌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여성들의 참여가 블랙 팬더 당의 생존을 위협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여성들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자의 모습을 갖추며 모든 사람을 위한 평등과 진보를 추구하였는데, 이는 당의 남성우월적인 모습과 대조를 이루었다. 블랙 팬더 파티의 근본은 흑인 남성들의 남성성을 되찾는 것이었고, 오히려 여성들이 동등한 위치를 주장하자 근본이 흔들리게 되었다. 엘레인 브라운은 “리더십을 발휘하는 흑인 여성은 흑인의 남성성을 깎아 내리며 흑인들의 권리를 앗아가는 적”으로 낙인이 찍혔다고 말했다. 성평등을 이루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내적 갈등은 매주 블랙 팬더의 소식지에 실렸고 많은 부원들이 서로 싸우는데에만 노력했다. 이 과정에서 블랙 팬더 파티는 약화되었고 정부가 블랙 팬더를 공격하기도 수월해졌다. 중앙 정보부나 연방 수사국에서는 내부의 갈등을 악화시키기위해 루머를 퍼트리기도 하였다.

흑인 여성들은 안정된 모습으로 조직 내에서 계층을 상승하는 것처럼 보였으며 음식, 옷, 교육 기부 단체를 통해 집단 전체에게 엄청난 기여를 했다. 하지만 결국 블랙 팬더의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 서지 못하였다. 당내의 남성우월주의로 인해 남성들이 끝내 여성을 동등한 존재로 받아들이지 못한 것이다. 여성들의 노력으로 블랙 팬더 파티의 몰락이 늦춰졌음에도 불구하고 젠더로 인한 갈등은 결국 블랙 팬더를 무너트리게 되었다.

원문: Robert James Seither(2015), Women in the Black Panther Party: An Internal Struggle for Power, Equality, and Survival, TCNJ Journal of Student Scholarship.
특성이미지 출처: http://www.justaplatform.com/tag/black-panther-party/
요약 번역: 홍현경
편집: 박정흠

Notes:

  1. 19세기 후반부터 1965년까지 미국 남부에서 효력을 발휘한 인종 차별 강화 법

댓글

comments